맑고 청아한 날씨 탓에 어디든 떠나고 싶어지는 9월.
지난 여름 휴가가 못내 아쉬웠던 당신이라면 주말을 활용한 짧은 여행을 계획해보자.
특히 비행기로 한두 시간 내에 갈 수 있는 중국과 일본은 주말 해외여행을 즐기기에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한 박자 천천히 중국 고도를 걷는다!
중국
난징-우시-양저우 3박 4일 여정
중국에서 가장 작은 성은 바로 장쑤성이다. 장쑤성의 성도 난징은 중국 7개 고도 중 하나인데, 춘추전국시대 오나라와 초나라를 시작으로 송, 명, 청나라 등 수많은 왕조가 장쑤성을 도읍지로 정했던 만큼 유서 깊은 곳이다. 난징을 비롯해 장쑤성에 속해 있는 우시, 양저우는 중국의 다채로운 역사와 문화를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다.
중국여행 이것만은 꼭!
항공 편은 아시아나항공과 중국동방항공에서 인천-난징 직항 노선을 운항하고 있어 편리하다. 9월은 성수기에서 비수기로 접어드는 시기이므로 조기예약 할인 프로모션을 알아보자. 숙박은 난징, 우시, 양저우에서 각각 1박씩 잡을 것을 권한다. 난징은 시내 중심인 한중루나 번화가인 신가구가 적당하며, 우시는 중산루와 런민루가 교차하는 곳이 좋다. 양저우는 양저우빈관 쪽에 호텔이 많이 몰려 있다.
중국과 한국은 기온이 비슷하기 때문에 초가을 날씨에 맞는 얇은 긴팔이나 겹쳐 입을 수 있는 카디건, 점퍼 등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많이 걸어야 하므로 편한 신발은 필수다.
가이드북은 택시를 타거나 길을 걸을 때 유용하게 쓸 수 있도록 현지어 지명이 적혀 있는 것이 좋으며, 기차 이용방법이 상세히 나와 있는 것을 선택해야 활용도가 높다. 중국에서 100위안은 비교적 큰돈이므로 10위안, 20위안, 50위안 등 잔돈으로 환전해가는 것이 좋다.
주요 여행지
난징 in 쭝화먼(中貨門, 중화문)
문 길이가 128m, 동서 폭이 118.5m인 세계 최대 규모의 성벽으로 도시 방어를 위해 군사용으로 지어졌다고 한다. 1336년에 착공하여 1386년 명대에 완공됐으며, 현재는 과거 난징성의 13개 문 중에서 쭝화먼을 포함한 4개의 문만 남아 있다. 성문 지하에는 군사 3천 명이 몸을 숨길 수 있는 27개의 장병동이 있다.
- ▲ 싼궈청(三國珹, 삼국성)
우시 in 싼궈청(三國珹, 삼국성)
중국 중앙방송국 드라마 <삼국연의>의 촬영장으로 지어져 촬영이 끝난 1994년부터 일반에게 공개하고 있다. 중국 최초의 영화 촬영 세트장으로 오왕궁, 감로사, 송나라 황궁, 수군기지 등 시대별 건물들이 35k㎡라는 방대한 부지에 재현되어 있다.
양저우 in 당성유적지
당나라 시대의 성터로 2007년에 지어진 최치원 유적지가 있다. 최치원은 17세에 당나라에서 과거에 합격하여 도통순관의 벼슬을 지낸 신라시대의 인물로 황소의 난 당시에 지은 ‘토황소격문’이 유명하다.
3박 4일 여정
목요일
12:30 아시아나항공 MU580편 이용 인천공항 출발
↓ 2시간 15분 소요
13:45 난징공항 도착
↓ 입국 수속 및 짐찾기 약 1시간 소요
시내로 이동
① 공항버스를 이용하는 법 | 공항에서 시내 중심인 한중루까지 30분 간격으로 공항버스가 운행된다. (30위안, 1시간가량 소요)
② 택시를 이용하는 법 | 일행이 3~4명이거나 짐이 많다면 택시를 타는 게 낫다. 공항에서 시내까지 40㎞ 떨어져 있으며, 요금은 200위안가량 나온다. (40분 소요)
시내 도착, 숙소 체크인
↓ 버스 또는 택시로 30분
쭝샨링 ‘중국 혁명의 아버지’로 불리는 쑨원의 묘로 392개의 돌계단을 올라가야 묘를 볼 수 있다. (80위안)
↓ 버스 또는 택시로 30분
밍샤오링 명나라 태조인 홍무제 주원장의 능묘로, 800m에 달하는 참배로에는 사자, 낙타, 코끼리, 말로 구성된 24개의 석상이 있다. 여유가 있다면 셔틀버스를 타고 링구쓰까지 둘러보자. (쭝샨링, 밍샤오링, 링구쓰 통합 입장권은 140위안)
↓ 버스 또는 택시로 30분
쭝화먼 문길이가 128m, 동서 폭이 118.5m인 세계 최대 규모의 성벽이다. 그 위에 올라서면 난징 시내가 훤히 내려다보인다. 난징의 인기 관광지로 평일에도 관람객이 꽤 많다. 밤 9시까지 개장. (입장료 25위안)
- ▲ 쭝화먼(中貨門, 중화문)
↓ 도보로 15분
푸쯔미아오 중국의 위대한 사상가이자 교육자인 공자의 위패를 모신 사당, 푸쯔미아오의 야경은 중국 3대 야경으로 꼽힐 정도로 훌륭하다. 배를 타고 주변을 한 바퀴 돌면 인근에 즐비한 상점과 레스토랑을 볼 수 있다. 밤이면 야시장도 열린다. 쇼핑을 하고 저녁 식사를 해결하기 좋다. (입장료 50위안)
토요일
일정 시작 오전 10시에 시작하는 싼궈청(중국 중앙방송국 드라마 <삼국연의> 촬영장)의 <삼영전여포> 공연을 관람하려면 우시역에서 오전 7시 32분에 출발하는 열차를 타야 한다.
↓ 도보 또는 택시로 30분
난징역 난징에서 우시까지 기차를 탄다. 한국의 예약 사이트 등을 통해 티켓을 예약해두자. (136위안)
↓ 기차로 1시간 11분
우시역
↓ 버스로 1시간 또는 택시로 30분
싼궈청 중국 영화에서 본 풍경이 눈앞에 펼쳐질 것이다. 옛 전함을 타고 태호를 유람하면 호수와 주변 산세가 어우러진 절경에 흠뻑 취하게 된다. 워낙 넓어서 다 둘러보려면 최소 3~4시간이 걸린다. (120위안)
↓ 택시로 40분
링산쯔란풍경구 높이 88m인 거대한 불상 ‘영산대불’이 있는 우시의 대표 관광지로, 오후 4시 30분에 ‘구룡관욕 쇼’가 열린다. (150위안)
↓ 버스로 1시간 또는 택시로 30분
저녁식사-왕싱지 중산루에 있는 만두전문점. 대표 메뉴는 중국식 물만두 훈툰. 하루 5천 그릇이 넘게 팔린다. (30위안)
- ▲ 당성유적지
일요일
숙소 체크아웃
↓ 도보 또는 택시 이용
우시역 우시역 앞 장거리버스터미널에서 양저우까지 수시로 버스가 운행된다. (70위안 정도)
↓ 장거리버스로 1시간 30분
양저우 장거리버스터미널 8번 버스를 타고 양저우빈관으로 간다.
↓ 버스로 30분
숙소 도착, 체크인
↓ 도보
서우시호 수양제가 만든 4.3㎞의 소운하로 중국 최고의 교량으로 꼽히는 우팅차오가 가장 큰 볼거리다. 점심식사-회양요리 양저우를 대표하는 음식 회양요리를 맛본다. 까다롭게 고른 식재료의 본래 맛을 살린 담백한 요리다. (60~80위안)
↓ 택시
하원 중국 드라마 <황제의 딸>의 배경이었던 이곳은 청나라 때 교육에 힘썼던 하씨 형제의 저택으로 국가 AAAA급 관광지로 지정됐다. (40위안)
↓ 택시
당성유적지 당나라 시대의 성터. 당성유적지 내에는 ‘토황소격문’으로 유명한 최치원의 유적지도 있다.
↓
고운하 베이징부터 항저우까지 이어지는 경하대운하의 출발지점이다. 이곳의 야경은 중국 3대 야경 중 하나로 꼽힐 만큼 아름답다. 유람선을 타고 야경을 감상한다. (40위안)
월요일
숙소 체크아웃
↓ 버스로 30분
양저우역 양저우에서 난징까지 기차를 탄다. 오전 10시 3분에 쾌속열차가 있다. (78위안)
↓ 기차로 1시간 25분
난징 버스터미널 20분가량 지하철을 타고 쭝화먼에서 내리면 공항버스를 탈 수 있다. 교통편을 갈아타기가 쉽지 않으므로 가급적 택시를 권한다.
↓ 택시로 40분
난징 국제공항 도착 출발 2시간 전까지 도착하도록 한다.
↓
14:45 OZ350편 난징 국제공항 출발
↓
19:00 인천공항 도착
한눈에 보는 나라별 여행 정보
중국 | 황사가 부는 4월은 피하는 것이 좋다. 220볼트를 사용하지만 한국과 다른 3구형 콘센트를 사용하므로 유니버설 플러그를 가져가는 것이 좋다. 중국에 가려면 비자가 필요하다. 30일짜리 관광용 단수비자가 4만 3천 원에서 5만 원 선이며, 여권, 사진, 신분증 복사본이 필요하다. 화폐단위는 위안화이며 호텔, 레스토랑, 쇼핑센터 등에서는 신용카드를 사용할 수 있다.
대도시는 치안이 안전한 편이지만, 사소한 사기와 바가지요금은 어디서나 심하다. 또 소도시의 치안은 대도시에 비해 불안한 편이므로 밤거리를 돌아다니는 것은 위험하다. 택시의 기본요금이 대도시는 12위안, 소도시는 7위안 수준으로 한국에 비해 저렴한 편이라 2인 이상이라면 택시를 타는 것이 합리적이다. 베이징과 상하이는 비교적 지하철망이 잘 구축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