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일(Scale)과 코드 톤(chord tone)-11 (D Major Scale)
D Major 스케일과 토드톤을 연습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1번 해당하는 악보는 D Major 기본 스켈 입니다.
D Major Scale에서는 파,도 음에 #을 붙이게 됩니다.
천천히 연습해 보세요~
2번 은 D 코드톤 알페지오 입니다.
레파#라(1,3,5음) 기본이 되어 순서를 계속 바꾸어가면서 음이 진행됩니다.
레파#라레 / 파#라레파#/라레파#라/레파#라레"이렇게 다시 돌아옵니다.^^ 반복진행입니다.
아래3,4번 응용을 2번처럼 하시면됩니다.
**연습하실때 F# 키를 계속 잡고 하시면 편합니다.F#키를 계속 눌러도 소리에는 지장이 없이
라의 음정이 약간 낮아질 뿐입니다. 빠르게 진행될수 있는 포지션 입니다..**
*레-1음 /파#-3음 /라-5음 이렇게 시작되니 악보 그려서 1~7음까지 따져보세요..아니면
손가락으로 세면서...^^ 각 스케일의 첫음이 1음이 됩니다. *
코드에 대해서 잠깐 설명드리자면 Dm혹은 DM라고 나오는 코드는 1,3,5음의 화음입니다.
D Major에서 따져보면 레,파#,라 입니다.
(M이라고 대분자로 나오면 장조 Major입니다. m이라고 소문자로 나오면 단조 minor입니다.)
3번DM7은 2번의 1,3,5음에 7음이(장7도) 포함되어DM7이라고 표기합니다.
(3번 응용연습:레-파#-라-도#/ 파#-라-도#-레, 라-도#-레-파#/
도#-레-파#-라/레-파#-라-도#/"레-파#-라-도#"다시 돌아옵니다.)
**F# 계속 잡고 연습**
4번 D7 은 7음이 포함이 되는데 3번과는 반대로 단7도가 됩니다.
그래서 7음에 b(플랫) 이 붙습니다.#이 붙어있는 음에 b이 붙으면 제자리가 됩니다.
#=반음올림,b=반음 내림이기 때문에 결국 제자리로 돌아오죠.. 도음만 제자리 시키며됩니다.
**F# 계속 잡고 연습**
(4번 응용연습:레-파#-라-도/ 파#-라-도-레, 라-도-레-파#/ 도-레-파#-라/레-파#-라-도/"레-파#-라-도"
다시 돌아옵니다.)-"도" 단7음으로 만들어 주기 위해 제자리 합니다.
예:D6은 1,3,5,음에 6음이 포함되는 코드입니다.
D Major에서"레-파#-라#-시" C6입니다.
5번 은 3도스켈을 연습하시면서 처음에는 느린템포로 8분음표로 연습하시고
점점 템포를 높여가면서 연습하시면서 잘되면 8분음표를 16분음표로 바꾸어서
연습하셔도 됩니다.
'Saxophone Note.' 카테고리의 다른 글
Smearing(Fortamento).고음과 저음의 자연스런 연결. (0) | 2006.11.19 |
---|---|
스케일(Scale)과 코드 톤(chord tone) - 12 (G Major Scale) (0) | 2006.11.16 |
스케일(Scale)과 코드 톤(chord tone) - 10 (A Major Scale) (0) | 2006.11.16 |
스케일(Scale)과 코드 톤(chord tone) - 9 (E Major Scale) (0) | 2006.11.16 |
스케일(Scale)과 코드 톤(chord tone) - 8 ( B Major Scale) (0) | 2006.11.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