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빼기 3 이 2 인 까닭은 ?
“스님! 퀴즈 하나 낼 테니 맞혀 보세요.”
지난달 여름 수련회 때의 일이다.
초등학교 4학년인 한 꼬마가 수수께끼라며 갑자기 문제를 냈다.
“5 빼기 3은 뭘까요?”
한참을 궁리했다.
난센스 문제 같기도 하고 아니면
무슨 의미가 내포되어 있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별의별 생각을 다한 뒤에 “글쎄”라고 답했다.
그랬더니 이 꼬마 녀석이
“스님은 바보예요. 이렇게 쉬운 것도 못 맞혀요”
하며 깔깔 웃었다.
내가 알려 달라고 하니 과자를 주면 알려 주겠다고 해
과자 한 봉지를 건네주었다.
“굉장히 쉬워요. 5 빼기 3은 2예요.”
나는 피식 웃음이 났다.
꼬마는 또 물었다.
“그 뜻은 무엇일까요?”
‘하! 이건 또 뭐야?’
혼자 중얼거리며 생각에 잠겨 있는데, 그 녀석 하는 말이 걸작이다.
“오해를 타인의 입장에서 세 번만 더 생각하면 이해가 된다는 뜻이랍니다.”
순간 나는 무릎을 쳤다.
“맞아!”
이후 어디에서 법문 요청이 오면 ‘
5 빼기 3’이 나의 단골 메뉴가 됐다.
오해로 인해 얼마나 가슴 아파했던가?
오해로 인해 얼마나 많은 다툼이 있었던가?
이 오해는 어디서 올까?
이해하지 못함에서 오겠지….
이해가 안 되는 건 왜일까?
내 입장에서만 생각해서겠지.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이해할까?
타인의 입장에서 바라보면 되겠지.
누가 내게 욕을 할 때는
그럴 만한 나름대로의 이유가 있어서다.
그 사람의 입장에서 욕을 할 수밖에 없었던 이유를 찾아보자.
이해가 되면 분노가 사라진다.
이해가 되면 내가 편해진다.
5 빼기 3은 2
삶을 새롭게 하는 커다란 힘을 가졌다.
꼬마는 신이 나서 퀴즈를 하나 더 냈다.
“2 더하기 2는요?”
나는 가볍게 알아맞혔다. “4지 뭐니.”
“맞았어요. 그럼 그 뜻은요” 하고 되묻는다.
또 한참을 궁리하다 모른다고 했더니,
그 꼬마는
“이해하고 또 이해하는 게 사랑이래요”라고
말한 뒤 깔깔대며 뛰어간다.
이 얼마나 멋진 말인가?
‘이해하고 또 이해하는 게 사랑이라….’
올여름 땀 흘리며 얻은 가장 큰 보람 중 하나다.
올해엔 여러분도 5 빼기 3으로 마음을 넓히고,
2 더하기 2로 멋진 사랑을 해보면 어떨까?
(마가 스님의 글 - 동아일보에서)
하늘소리
By / Saffron (서프란)
'마음의 여백엔.'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물처럼 사는 것이 현명한 삶이다. (0) | 2008.04.25 |
---|---|
어머니와 나무. (0) | 2008.04.22 |
어느 것이 길게 보이는지를 ...(나뭇가지 두개) (0) | 2008.01.22 |
공자의 후회. (0) | 2008.01.22 |
원수는 물에 새기고 은혜는 돌에 새겨라. (0) | 2008.01.22 |